본문 바로가기
독서/2021

강방천의 관점 - 주린이를 위한 주식기초 안내서

by 권헬린 2021. 7. 22.
반응형
강방천의 관점 - 강방천 지음

2020년 겨울~2021년 초에 분 동학개미운동으로 나도 처음으로 주식을 사 본 주린이가 되었다. 나는 살면서 경제나 경영에 대해 전혀 관심이 없었던 완전히 금융문맹이었다. 그저 코로나19로 주가가 폭락하면서 지금 주식을 사면 주가가 오를 거라는 생각에 삼성전자가 7만원 후반대를 할 때 삼성전자 주식을 10주 구입한 것이 나의 첫 주식이었다. 한달 후 삼전은 9만원 중반대를 찍었고 나는 마치 돈을 벌 새로운 방법을 발견했다는 생각에 기뻐하며 여유자금이 생길 때 마다 적금처럼 조금씩 삼전주식을 사모았다. 그러나 2021년 7월 현재시점에서 삼성전자 주식 가격은 내가 처음 구입했던 7만원 대 후반 가격으로 다시 떨어졌고, 내 수익률도 마이너스가 되었다.

나는 주식을 한 것이 아니라 그저 인터넷에서의 유행에 따라 물건을 구입한 것이나 다름없었다. 그리고 주식을 전혀 하지 않는 엄마가 어느날 나에게 읽어보라며 책 한권을 선물로 보내주셨다. 내가 전화통화로 삼전삼전~ 떠들던 것을 흘려듣지 않고 제대로 공부해보라고 손수 책을 골라 보내주신 것이다. 그리고 이 책을 다 읽은 지금 ‘나는 정말 주식과 경제에 대해 아무것도 몰랐구나.’하는 것을 깨달았다.

강방천의 관점은 펀드매니저이자 투자회사인 에셋플러스 자산운용의 회장인 강방천님께서 자신이 투자할 기업을 고를 때의 관점에 대해 주린이나 초보자들도 알기 쉽도록 풀어서 쓰신 책이다.


  • 좋은 기업과 시장을 고르는 방법
  • 재무제표를 보는 법
  • 단순한 현재 수치분석이 아닌 미래가치를 예측하는 법


어떻게 보면 당연한 내용이지만 단순히 뭐가 잘된다더라~ 하는 뉴스를 따라 종목을 샀다가 하락하면 전혀 예측하지 못한 채 당황해 파는 일을 반복하는 그 정도 패턴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나 같은 기초부족 초보자들에게는 어떻게 주식과 각 종목을 바라보아야할 지 가장 큰 길잡이를 잡을 수 있게 도움을 주는 내용이다.

한가지 읽으며 생각이 든 것은, 주주로서 좋은 기업을 보는 기준은 기업을 설립하고 싶은 예비 스타트업 창업자가 숙지해야 할 내용과 일맥상통한다는 것이다. 내 목표는 뛰어난 주식 투자자가 되는것이 아니다. 언젠가는 작더라도 내가 스스로 운영하고 컨트롤할 수 있는 나만의 사업을 가지고 그것으로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도 끼치며 나의 생계를 꾸려나가는 것이다. 창업은 회사를 세우는 것이고, 회사는 이익을 내기위한 것이고, 이익을 단순히 지금 얻기만 할 게 아니라 미래에도 지속적으로 늘려갈 수 있어야 안정적으로 유지하며 발전할 수 있다. 주식을 할 때 미래에 수익이 늘어날 것 같은 기업을 예측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준들이 곧 사업확장을 위한 방향성이 될 수 있는것이다.

나는 아직 경제공부가 한참 필요한 금융문맹 상태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했지만 이 책에서 가르쳐 준 기초들을 기반으로 더 많은 경제지식을 늘려가고 싶다. 강방천의 관점은 주식이 처음인 나에게 새로운 관점을 알려준 아주 유용한 책이다.



아래는 책갈피

강방천의 관점 - 수후수입, 피동수입, 계통수입
강방천의 관점 - 기업의 확장성 (상품/지역)
강방천의 관점 - 기업의 확장성 (이익)
강방천의 관점 - 현명한 투자를 위한 기업 형태
강방천의 관점 - 내구재와 소비재
강방천의 관점 - 주주의 이익은 설비투자비용을 제외한 현금흐름
강방천의 관점 - 이익과 주가 변동성이 큰 고정비 지향형 기업
강방천의 관점 - 변화의 흐름 속 안정적인 기업인가
강방천의 관점 - 수요와 함께 경쟁과 상호작용 분석하기
강방천의 관점 - 늘어나는 수요는 늘어나는 인구구성원으로 부터
강방천의 관점 - 기업의 경쟁 종류 (기존 사업자/신규 사업자)
강방천의 관점 - 불황에 강한 누적적 수요 비즈니스 모델
강방천의 관점 - 자본시장에서 가치있는 기업
강방천의 관점 - 과거 데이터의 함정
반응형

댓글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