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2021

글쓰기 생각쓰기 (윌리엄 진서) / 좋은 글을 쓰기 위한 기본서

by healin 2022. 1. 15.
반응형

글쓰기 생각쓰기

윌리엄 진서 지음

(독서일: 2021.09.12)

 

 

논픽션 글을 쓰는 방법이 담긴 책이다.

일반적인 작문만 생각하고 읽었는데 만화를 그릴때도 도움될 내용들이 많았다. 나는 만화 한 편을 그릴 때 우선 담고 싶은 내용을 전부 글로 정리 하는데, 최근에는 최대한 많은 지식을 담으려다 보니 분량이 넘치거나 다른 주제가 마구 뒤섞여서 고민이 많았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주제를 단순하고 일관적으로 유지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러면서, 글을 잘 쓰는게 어렵게 느껴진다면 그건 글쓰기가 어려운 것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좋은 글은 글쓰기를 잘해야하는게 아니라 고쳐쓰기를 아주 많이 해야하는 것이라며 처음부터 좋은 글을 쓰지못하는데 대한 걱정을 덜어준다.

글 구성방법 뿐만 아니라 인터뷰 하는 법, 소재를 잘 모으는 법, 어떻게 써야 할 지 막막할 때 따라할 수 있는 팁 등 아이디어 전개와 자료수집 단계에서 도움이 될 내용들도 담겨있다. 작가만이 아니라 계획과 정리가 필요한 거의 모든 직종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

난 글쓰기에는 재능도 관심도 없어서 이런 책을 아예 안읽다가 어떤 유튜버가 추천 하길래 한번 사읽어봤는데, 읽게 되어서 다행이다. 읽다보면 나도 모르게 에세이를 써보고 싶고 머리 속에 새로운 소재와 이걸 어떻게 풀어나가면 좋을지 방법들이 계속 떠올랐다.

한번 읽고 말게 아니라, 옆에 두고 생각정리가 필요할 때마다 계속 꺼내서 읽을만한 책이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