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2021

열정은 쓰레기다 (더 시스템 - 스콧 애덤스) / 성공한 만화가의 인생 철학

by healin 2022. 1. 15.
반응형

열정은 쓰레기다 (더 시스템)

스콧 애덤스 지음

(독서일: 2021.09.25)

 

 

★★★★☆



미국의 성공한 만화가 스콧 애덤스의 성공철학이 담긴 책이다.



유튜버가 추천하길래 알라딘에서 중고책으로 구입했다. 지금은 절판됐는데 제목을 ‘더 시스템’으로 바꾼 2021년 개정판이 나왔다.(살 땐 몰랐음🥲)



책 제목에서 쓰레기라고 부르는 열정은 단순히 ‘난 OO을 할거야!!’하고 순간적인 열의에 가득차서 목표만 세우고는 실질적 노력은 하지 않거나, 조금 하다가 지쳐서 나가 떨어지는 것을 말하는 것 같다. 그래서 성공을 위해서는 목표가 아닌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한다. 다시 말하면 성공에 도움이 되는 습관을 만들어서 매일매일 꾸준히 따르라는 소리다. 중간중간에 작가를 대박치게 만들어 준 만화 ‘딜버트’가 들어가 있어서 소소한 재미를 준다. 전체적 맥락은 항상 낙관적으로 생각하면서 실패를 배움의 재료로 여기고 계속 새로운 일들을 시도하라는 이야기이다.



보통 사업 실패 후 다시 도전하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제일 먼저 받는 반박은 ‘망했는데 다시 도전할 돈이 어딨냐!!’ 인데 스콧 애덤스는 사교적이고 겉모습을 그럴듯하게 잘 꾸며서 업무능력은 (스스로 평가하기에) 형편없지만 은행에서 높은 자리까지 쉽게 승진했고(🤦‍♀️…) 그 동안 여러가지 사업을 시도할 수 있는 자금을 많이 모았으리라 예상된다. 읽어보면 학교다닐 때 성적도 좋았다고 하고 끝없이 공부하면서 새로운 일을 계속 시도하는 사람이어서 성공할 만한 것 같다. 사실 최근에 읽은 다른 자기계발서들과 주장이 많이 겹치고 비슷비슷했다. 그래도 본인의 실패담을 많이 들려줘서 좋았다.


별점 하나 깎은 이유는 마지막 장에서 다이어트 식단과 운동에 대한 내용이 있는데 마음에 안들어서(식물성 단백질로 충분하니 고기를 안먹어도 된다던가-고기를 왜 안먹지??🤔🐂🐖🐓🔪🩸🔥🍖🍗💕- 운동 후 30분 이내에 단백질 보충제를 먹으라던지😰, 졸리지 않기 위해서 식사에서 탄수화물을 빼라던지😂) 자신의 전문분야가 아니라면 출판하는 책에는 싣지 않는게 좋을 것 같다. 그래도 저 부분만 빼면, 자잘한 걱정을 날리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배우기에 좋은 책이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