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2021

전쟁의 기술 (로버트 그린) / 전쟁을 통해 보는 인생 대처 전략

by healin 2022. 1. 15.
반응형

전쟁의 기술

로버트 그린 지음

(독서일: 2021.08.24)

역사 속의 전쟁에서 쓰인 다양한 전략을 통해 일상과 직장생활의 여러 문제에 대항하는 방법을 깨우쳐 주는 책

 

 

감상

로버트 그린을 처음 알게 된 건 '인간 본성의 법칙'이라는 책을 통해서 였다. 교보문고를 둘러보다 매대에 올려져 있는 것을 우연히 발견한 후 제목이 너무 강렬해서 사서 읽었는데 내용이 정말 유익하고 흥미로웠다. 그 이후로 로버트 그린이 집필한 다른 책들도 읽어보고 싶어 '권력의 법칙', '유혹의 기술', '전쟁의 기술' 이렇게 세 권을 추가 구매했고 그 중 가장 마지막으로 읽은 것이 전쟁의 기술이다. 로버트 그린의 책들은 사실 내용 구성과 전개 방법, 말하는 내용까지 공통되는 부분이 아주 많다. 하지만 비슷하기 때문에 오히려 읽었을 때 머리에 더 잘 남는 장점이 있는 것 같다.

전쟁의 기술에서는 자신의 정신을 다스리는 법, 조직을 다스리는 법, 상대방에게 대응하거나 방어하는 법, 심리와 다양한 전략을 통해 공격하거나 협상하는 법, 뒤에서 모략을 꾸며 상대를 속이는 법 등을 실제 역사속에 있었던 다양한 인물들의 이야기를 통해 설명한다. 굉장히 전략적인 기술을 설명하는 것 같지만 "어느어느 시대에 OO이 살았습니다. 이 OO은 누구누구하고 트러블이 있었는데, 일부러 OO하게 행동하였습니다." 이런식으로 옛날 이야기 하듯이 말하기 때문에 마치 썰 푸는 걸 듣는 느낌으로 읽게 된다. 사실 이 책에 나오는 전략들을 실제로 적용하려면 많은 고민과 시행착오가 필요하겠지만 역사적으로 이런 일들이 있다는 걸 알게 되는 것 만으로도 유익한 책이다. 전략에 관한 책이지만 동시에 심리학 책이라고 생각해도 좋을 것 같다.

 

 

책갈피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