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2021

직장탈출게임 (PDF - 내성적인 건물주) / 자신을 위해 일하는 유튜버의 경험담

by healin 2022. 1. 25.
반응형

직장탈출게임 (PDF)

내성적인 건물주 지음

(독서일: 2021.12.12)

유튜브 '내성적인 건물주' 채널을 운영하는 유튜버 분이 언젠가 네이버 카페를 통해 무료로 공개하신 PDF 형식의 자기계발서 같은 에세이이다. 내성적인 건물주 본인이 어려운 시절을 거쳐 지금에 이르기까지 어떤 마음으로 어떤 시도들을 하였고 결과적으로 지금처럼 경제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많이 성장했다는 이야기들이 나온다.

 

(⬇️내성적인 건물주 유튜브 채널)

 

내성적인 건물주

회사를 위한 삶이 아닌, 나만의 일을 하며 사는 '내성적인 건물주'입니다.

www.youtube.com

 

기존에 99,000원에 판매하던것을 무료로 전환한 뒤 배포하는것이라고 한다. (https://cafe.naver.com/onofflord/2) 이 링크를 통해서 받았는데 언제까지 배포를 할 지는 잘 모르겠다. PDF 파일치고는 페이지 수가 108 페이지로 분량이 꽤 되는데 이 무료버전 말고 이후에 프리미엄 버전이 있는 것 같다. 프리미엄 버전은 설문에 답을 하고 답변이 얼마나 성의 있는지에 따라 구매자를 선별해서 꽤 많은 금액을 받고 판매하는 것 같은데, 난 사실 이 무료 버전만 읽어도 이 분의 인생관을 이해하기에는 충분한 것 같다.

 

부자와 관련된 책들을 읽다보면 항상 강조되는 말이 (특히, 부의 추월차선에서) 돈을 내는 사람이 아니라 돈을 받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한다. 사실 이런 PDF를 자체 블로그이든 크몽이든 어느 플랫폼이든지에서 다운 받는 사람은 '부자가 되고 싶은데 어려운 일은 하기 싫고 어떻게 해야할 지 모르겠는데 왠지 이 파일/PDF/강의만 결제하면 뿅 하고 해결 될 것 같아!' 하는 요령을 피우려는 마음에서 돈을 지불하는 경우가 많다. 돈을 지불하는 행위로 인해 내가 뭔가를 했다는 만족감을 얻지만 결국은 큰 이득 없는 소비를 한 것이다. 그래서 나는 딱히 프리미엄 버전은 구매하기 싫다.😂 요즘 클래스 101 같은데 올라오는 강의들은 기본 가격이 거의 20만원 정도이지만 사실 2만원 짜리 책 한 권(또는 서너 권)을 사 읽는 것이 훨씬 더 수준높고 정리 된 지식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책을 사서 읽는 건 큰 금액의 강의를 결제하는 것 보다 짜릿함이 적고 왠지 따분하고 어렵게 느껴지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더 쉽고 돈이 많이 드는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퀄리티가 더 낮은) 선택을 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큰 금액을 결제한 사람 중 많은 사람들은 이미 결제하는 행위에서 충분한 만족감을 느꼈기 때문에  그 강의를 수강하지도 않는다.

 

잠시 옆길로 샜는데, 이 무료 PDF를 읽으며 아주 크게 공감한 부분은 독서를 많이 하라는 부분이다. 나도 성공관련 자기계발서에서 항상 '부자가 되고 싶으면 부자를 따라해라. 부자들은 모!두! 한!명!도! 빠!짐!없!이! 엄청난 양의 독서를 한다.'는 말을 보고 무작정 책을 많이 읽기 시작했고, 2021년에 처음으로 28권을 읽었는데 (이 중 25권은 8월에 퇴사한 이후 읽은 것이다. 그렇게 치면 1년에 50권은 그렇게 어려운 일은 아닌 것 같다.) 확실히 책을 많이 읽으니까 여러가지 생각과 개념이 연결되서 시야가 넓어지고 정신도 안정되어서 참 좋은 것 같다. 추가로 새로운 사람들이나 친구들을 만났을 때 대화 소재가 다양해져서 수다 떠는게 더 재밌어지는 장점도 있다.

 

두 번째로 좋았던 부분은 내성적인 건물주 분이 자신의 지인들이나 친구들 중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을 돕기 위해 솔선수범하고 많은 지식을 나누려고 노력하는 모습이었다. 기버와 테이커 중 가장 성공하는 사람도 기버, 가장 실패하는 사람도 기버라고 하지만 어쨌든 성공하려면 남에게 도움을 베풀 줄 알아야 한다는 뜻이다. (물론 단물만 빨아먹히지 않으려면 그 만큼 현명하게 처신해야겠지만.) 이 분은 그렇게 봤을 때 자신도 성장하면서 그 성장의 결실을 나눌 줄 아는 좋은 분이신 것 같다.

 

아직은 구독자 19만명 정도의 유튜버이지만 말로만 '유튜브 할꺼야.'라고 하면서 아무것도 안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을 생각하면 아주 높은 성취이다. 이렇게 자신의 성과를 차근히 쌓아나가는 우리 주위 사람들의 생각을 글로 읽을 수 있는 건 참 즐거운 일이다. 나도 나중에 나만의 성과를 충분히 쌓아서 내 생각과 경험을 글로 풀어내고 싶다. 

반응형

댓글0